양곤에서 운동할만한 곳에 대한 정보 2020 신년 맞이 미얀마, 양곤의 헬스장, 요가, 킥복싱 등 운동 정보 포스팅_1, 2020 신년 맞이 미얀마, 양곤의 헬스장, 요가, 킥복싱 등 운동 정보 포스팅_2편을 올렸는데 생각보다 알음알음 많이들 읽고 보고 가셔서 적잖이 놀랐다. 

내 블로그의 대부분의 유입어는 '조지아 공화국' 이었는데 ^^; 미얀마가 조지아 공화국을 이겨먹는 괴력을 발휘했다. 

그 원인을 분석해보자면 한국에서 미얀마로 주재원으로 파견/거주하게 되는 가정들이 늘고 있는 반면 양곤(미얀마 거주하는 주재원의 90% 이상은 양곤에 거주한다)에 관한 정보 포스팅은 상대적으로 미약해서 그런 것 같다. 

하긴.. 나도 미얀마 이사 하기 전에 정보를 찾아 헤매었지만 행복한 이야기 네이버 블로그 제외하면 정말 가뭄에 콩나는 수준이었더랬다. 

(실 네이버 블로그 보고 만난 저 블로그 주인과 내가 친구로 짝짜꿍 맞아 지낼 줄은 더 몰랐지.... 아... 보고 싶다 내 친구 ㅜ.ㅜ)

애 키우면서 국제 이사 준비하는 엄마들은 이게 얼마나 큰 부담인지 200% 절갑한다. 

학교에, 아파트에, 슈퍼에, 애 먹을거리는 어쩔 거며, 아이 학원, 애들 또래 친구는 또 어떻게 만들어줄 건지 등등 걱정은 꼬리에 꼬리를 문다. 

그래서 적어보는 양곤/미얀마 사는 엄마들을 위한 포스팅.

 

미얀마의 국제 학교는 외국 법인(혹은 개인)이 운영하는 국제 어린이집/유치원/학교와 미얀마인이 운영하는 국제 어린이집/유치원/학교로 나뉘게 된다.

우선 말하고 싶은건 미얀마인이 운영하는 국제학교라고 해서 다 후지고 외국인이 운영하는 국제 학교면 더 나을 거 같다는 고정관념은 버리자. 우리 딸은 외국인이 운영하는 어린이집도, 미얀마인이 운영하는 어린이집도 다녔는데 개인적으로 후자에서 만족도가 훨씬 높았다.

 

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온 유학파 부우우우우자 미얀마인들이 운영하는 국제학교는 시설도, 케어도 그저 그런 외국 국제학교보다 나을 수 있고 외국인이 운영하는 국제학교라고 해도 방만하게 경영하는 순간 학교 퀄리티 떨어지는 건 시간문제더라. 즉, 결국은 '누가' 운영하는가 보다는 '어떻게' 운영하는가가 학교 퀄리티의 핵심이다. 

 

※ 기억하자!

미얀마의 국제학교는 한국 학교와는 달리 새학기가 9월에 시작하며 이로 인해 입학 가능 나이가 9월 1일 이전/이후를 기점으로 나뉜다.
즉, 생일이 2016년 8월 25일인 아이와, 생일이 2016년 9월 2일인 아이는 한국에서라면 같은 반에 배정되지만 미얀마 국제학교에서는 유치부 1학년과 유치부 1학년으로 학년이 다르게 배정되니 꼭 기억하자. 

 

미얀마의 어린이집/유치원은 국제 학교에서 부속으로 운영하는 어린이집/유치원과 어린이집/유치원 전문으로 운영하는 곳 이렇게 나눠볼 수 있으며 학비의 경우 국제 학교 어린이집/유치원 > 영어 어린이집/유치원 으로 학비 차가 큰 편이고 미얀마는 동남아에서도 국제 학비가 비싼 나라라는 것을 염두하자. 또한 학생 이탈 방지를 위해 입학금(환불 불가)곳들도 있으니 유치원 결정은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다.   

 

국제 학교에서 부속으로 운영하는 프리스쿨(초등 전 다니는 어린이집/유치원을 합쳐서 이렇게 부르더만)은 크게 네트워크[Network international school], 브리티쉬[British School of Yangon - 줄여서 BSY], 아메리칸[International school of Yangon-줄여서 ISY], 양곤 아메리칸[Yangon American international school], 덜위치[Dulwich College Yangon], 슈킨타[SKT International College] 국제학교 부속 유아원/유치원이 있다.

 

※ 학교 설명은 가나다 순으로 표기

1. 네트워크 국제 학교/ 영어 유치원

웹사이트: https://www.networkinternationalschool.com/

만 24개월부터 입학 가능. 몇 년전까지 양곤에서 대기 줄이 6개월이나 있었을 정도로 가장 핫! 한 국제 영어 유치원 중 하나였으나 최근은 입학이 좀 쉬워졌다고 들었다. 아무래도 새로 생긴 영어 유치원이 많아서 그런 듯.

개인적으로는 학교 원장과의 인터뷰때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해서 패스한 곳. (흥칫뿡ㅋ)

영국 캠브리지 커리큘럼을 따르고 교복이 있다. 유치원 대신 foundation 단어를 지칭하며 F1, F2, F3 이후 초등학교를 입학. 

네트워크 학년 설명. foundation이 어린이집/유치원 아동들이다.

단, 스쿨버스가 없어서 등하원을 부모가 직접 시켜야 하며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캠퍼스 위치가 골든밸리에 위치해서 등하원시 교통 체증을 감안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입학 관련 정보는 https://www.networkinternationalschool.com/admissionsstatement 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학비 정보는 나와있지 않아 전화 혹은 직접 방문이 필요하다. 국제학교 부속인 만큼 일반 유치원보다는 학비가 비싸다.

 

 

2. 덜위치 칼리지[Dulwich college] 부속 어린이집/유치원

웹사이트: https://yangon.dulwich.org/

양곤, 아니 미얀마에서 제일 비싼 ^^ 일반 직장인 1년치 연봉이 학비인 국제학교 덜위치. 딴린 스타시티[STAR CITY CAMPUS, Thanlyin tsp] 캠퍼스와 뻔라잉[PUN HLAING CAMPUS] 캠퍼스 2개가 있다. 영국계 국제학교인만큼 영국 커리큘럼을 따르며 (당연한거겠지?^^;) 비싼 학비만큼 삐.까.번.쩍한 시설을 자랑한다. 

덜위치 양곤 펀라잉 캠퍼스

가장 중요한 학비!

덜위치 양곤 캠퍼스 2019-2020 학비
덜위치 양곤 캠퍼스 2019-2020 학비

위 테이블은 순수 학비, 아래 텍스트는 별개로 내야하는 기금들이다. 

어린이집 2-3세반, 그것도 하프 데이가 천만원부터 시작이고 종일반은 18,300USD, 약 2천만원 정도.

이것만 내느냐고요? 아닙니다!

학교 지원 서류 내는것만 250달러- 환불 불가-에, 학교 발전 기금이 매년 1500달러-환불 불가, 보증금 3000불(왜 학교 다니는데 보증금이 필요한가???여기가 호텔인가요?), founder's bursary - 장학 기금으로  5천 달러 (이건 무조건 내야 하는지, 개인 재량인지 나와있지 않음) 등 추가 비용이 있고 이외에도 학교 교복, 점심, 스쿨버스 및 수업 비품비에 기타 명목 돈으로 한 달에 꼬박꼬박 돈이 들어간다. 

학비는 학년이 올라갈때마다 인상되어 10학년쯤 되면 연 학비만 3천만원대인데 이 역시도 매해 물가 인상률을 반영하여 인상해주시는 센스-⭐️(세상천지 내 월급 빼곤 다 오르지 암) 

즉, 회사에서 학비가 지원되지 않는 한 덜위치는 그들만의 세상이요 그들만의 리그다. 

그런데도 미얀마 아이들이 이 학교 다니는 거 보면 이나라의 빈부격차는 정말......하.....

학교 입학 관련 정보는 https://yangon.dulwich.org/admissions 이곳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덜위치의 장점은 넓은 캠퍼스, 최신식 시설, 영국식 커리큘럼을 따르는 학교 시스템과 교사들, 단점은 학비, 학비 또 학비!!! 그리고 캠퍼스 위치가 멀다. 

 

사족으로 뻔[Pun] 그룹(요마 그룹 - 뻔 그룹은 미얀마의 가장 큰 재벌 집안 중 하나) 단지 옆에 세우는 걸로 봐서는 뻔[Pun] 그룹 사업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ㅎ

 

 

3. 브리티쉬 스쿨 양곤[British School Yangon], BSY

브리티시 스쿨 양곤 인포그래픽. 설명이 잘 나와있어서 캡쳐해봄.

영국식 커리큘럼을 따르며 유치원보다는 국제학교가 엄마들 사이에서 더 '핫' 하다. 

아무래도 유치원은 개인 지불이고 초등학교부터 회사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그런 듯. 

브리티쉬 어린이집/유치원 학비는 아래와 같다. 

브리티쉬 국제 학교 양곤 2019-2020 학비
브리티쉬 국제 학교 양곤 2019-2020 학비

 

역시 이곳도 덜위치 만만찮게 비싼 곳 ^^^^^

심지어 어린이집/유치원은 덜위치보다 브리티쉬가 더 비싸네?! 년 2천만원 학비라니 이거슨 말인가 방구인가;;;;;

네트워크가 어린이집/유치원을 foundation 1,2,3으로 나누었다면 브리티쉬는 프리-너서리, 너서리, 리셉션으로 나눈다. 둘 다 같은 영국계 커리큘럼인 만큼 나이 기준은 네트워크를 기준으로 봐도 무방할 듯하다. 

자, 여기서 유의할 점은 입학 서류비가 250USD(환불 불가) 있고, 가족당 입학금 5,000USD(조건부 일부 환급 가능)이 기본으로 들어가며 이외에도 교복, 스쿨버스 등등 부대비용이 있다는 것. 물론, 매 학년마다 매년마다 학비는 인상된다... 하하....^_ㅜ

자세한 입학 관련 내용은 https://www.nordangliaeducation.com/our-schools/myanmar/yangon/british/admissions 에서 확인 가능하다. 

장점은 최근 지어진 멋진 캠퍼스와 영국식 커리큘럼 (근데 어린이집/유치원에서 이게 얼마나 소용이 있나 싶기도..) 단점은 공항 근처로 이전한 캠퍼스 위치와 역시나 비싼 학비! 

 

와...웬만큼 적었다고 생각했는데도 끝이 안나는 포스팅. 

나머지 학교들 및 유치원, 어린이집은 줄줄이 뒤를 이어 포스팅해야겠다. (끝이 안나...!!! ㅜㅜ) 

 

최근 몇년간 어린이집/유치원(pre-school)이 정말 많이 생겼고 내가 모르는 곳 역시 많으니 이 곳에 적힌 포스팅만 믿지 말고 (^^;) 여러 군데 다녀보고 발품 팔아 결정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주변에서 칭찬 자자한 곳도 나와 내 아이에겐 맞지 않을 수 있고 반대로 다른 이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곳이 내 아이에게 꼭 맞는 학교가 될 수도 있으므로. 

 

양곤에 사는 모든 아이 엄마들 화이팅!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아래 공감 하트 아이콘  하고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