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네덜란드 정착하기 - 병원 가기/ 의사 만나기(1))에 이은 포스팅.

1편에서 네덜란드와 병원/진료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했다면 이번에는 상황에 맞는 의사/병원 찾기, GP(주치의) 등록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Q: 밤에 갑자기 너무너무 아파서 병원에 가고 싶은데 GP 병원은 문을 닫았어요! 응급실에 가야할까요?

A: [정상>아픔>>>많이 아픔>>>>>>>>생사의 기로]의 기준 중 많이아픔>>>까지는 응급실로 가시면 안됩니다. (ㅠㅠ;;;)
    생명이 위독한 정도라면?
    지체하지말고 112(네덜란드는 응급 전화번호가 112)로 전화하세요!

위 답변이 참으로 매정하게 들리겠지만 (적으면서도 혀를 차게하는 답변이다 -.ㅜ;;) 이 답변은 네덜란드 정부의 공식 답변이다.

네덜란드 병원가기

네덜란드에서 갑자기 아파서 응급실에 갔는데 응급실 의사가 '응급실에 올만한 위중한 상황이 아닙니다' 라고 판단하면 응급실 비용은 보험회사가 아닌 본인이 부담해야 하고 그 금액은 백유로 이상부터 몇백유로+까지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런 주말에 아픈 경우 주말 내내 앓다가 월요일에 병원을 가는 사람들도 많다.

어느 더치 가족의 경우 주말에 아이가 넘어져서 팔에 이상이 생긴 것 같은데 응급실에 갈 수 있는 위중함인지 아리까리해서 주말 내내 집에서 기다렸다가 월요일 아침에 바로 GP를 방문했더니 팔이 부러져서 깁스를 했어야 했다는 '카더라' 얘기를 들은 적 있다. (애가 아픈데도 기다려야한다니...서글프다 ㅜ.-)


Q: 그럼, 주말/밤에 갑자기 아픈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하죠? 

A: 큰 도시의 경우 Huisartsenpost가 있습니다.
Huisartsenpost를 영어로 번역시 GP center라고 나오지만 의원보다 좀 더 큰 응급 병원 같은 곳으로 일반 병원과 응급실의 중간 단계 정도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Huisartsenpost를 전화 후 방문해서 진료를 받을 수 있고 Huisartsenpost의 의사가 심각하다고 판단할 경우 응급실로 트랜스퍼될 수도 있습니다.

Huisartsenpost를 찾는 방법
: 구글에서 Huisartsenpost를 검색하면 아래 스크린샷처럼 지도에서 병원 위치 + 연락처가 나온다. 

네덜란드 응급실 / 응급 병원 찾는 법

여기서 유의할 점! (또?!) 
구글 지도에 뜨는 저 병원들이 다 응급 진료를 하는 병원은 아니다.
응급 진료를 하는 병원은 웹사이트에 아래와 같은 로고가 있다.
웹사이트를 여러개 클릭 하다 이런 로고가 있는 Huisartsenpost 를 찾았다면 대표 전화로 전화를 걸어서 상담 후 방문하도록 하자. 

Huisartsenpost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장 중요한 GP등록하기에 대해 다뤄보겠다.
우리 네덜란드에서는 아프지말고 건강합니다 꼬옥!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아래 공감 하트 아이콘  하고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