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그 중앙역[Den Haag Centraal] 근처에 무언가 공사를 하더니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자전거 주차장이 헤이그에 오픈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nltimes.nl/2020/07/01/worlds-second-biggest-bike-garage-opens-hague

근처 이민국에 거주등록증을 받으러 갈 일이 있어 자전거 주차장을 찾다가 발견했는데 그 규모와 시설이 음뫄뫄!
역쉬 자전거의 나라! 👍

뉴스 기사에 따르면 자전거 주차장은 8천 제곱미터로 - 축구 경기장의 1.5배의 크기로 NS에서 제공하는 공공 자전거 700대와 일반 자전거 7천대를 수용할 수 있다고 한다. 지하 자전거 주차장 중에서는 위트레흐트 지하주차장만이 12,500대 수용으로 헤이그보다 크다고 하니 크긴 엄청 큰 듯하다.

가장 중요한 요금은?
24시간까지 무료!

암스테르담-헤이그 통근하는 직장인/학생이나 헤이그 시내에 볼일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쓰일 듯합니다. 

자전거 주차장 입구

 

주차시 체크인(?)

자전거 주차를 위해서는 OV-Chipkaart로 주차 시간을 체크인해야 한다. 24시간 이내로는 무료이니 걱정 말고 체크인합시다 :)

주차된 자전거들. 
무슨 미래 세계 보는 것 같은 풍경이더라.

기차역에서 무료로 대여해주는 공공 자전거들이 일사분란하게 주차되어 있다.
역시나 자전거의 나라!

앞에 아이를 태우고 다닐 수 있는 bakfiet 자전거[참고: 네덜란드 정착하기- 자전거 운전 규정, 종류, 구매 팁(2)] 전용 주차장도 따로 마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이 옆에는 유아용 자전거 시트 설치된 자전거 용 주차구역 / 바구니가 설치된 자전거 용 주차구역 등 자전거 생김새 별로 세심하게 주차 구역을 디자인 해 놓았다.

이런 도움/배려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공간까지 감안해서 정책에 반영하는 네덜란드에 감탄하게 된다. 

그래서인가 네덜란드의 도시 계획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고 한다.

자전거 주차 설명서

 

[헤이그 중앙역 지하 자전거 주차장 위치 & 정보]

2020년 7월에 오픈해서인지 구글맵에도 입구가 잘 나와있지 않음. 
공원 방향에 입구가 있으니 꼭 공원 맞은편으로 가세요!! 

요금: 24시간 이내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