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의 감염 증상은 개개인 별로 차이가 있으며 본 포스팅은 본인의 경험으로 한정합니다.

이전 포스팅 네덜란드 코로나 예약부터 검사, 확진 판정까지의 이야기(1)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 고냉의 당부!!!
본 포스팅은 네덜란드 내에서 코로나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  검사 예약 방법, 검사 및 검사 후 과정 등 정보를 알리기 위해 적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걱정을 덜기위해 가벼운 말투로 포스팅하고 있을 , 코로나를 얕보거나 코로나 따위 괜찮으니 돌아다녀도 된다! 의 포스팅이 절대. 절대!! 아닙니다. 
코로나의 증세는 확진자마다 다르며 심각한 경우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네덜란드 코로나19 선별검사소 예약 방법]

전화 예약: 0800-1202 대표 번호로 08:00-20:00 시간 내에 예약 가능.(1: 네덜란드어 상담원, 2: 영어 상담원)

온라인 예약: https://coronatest.nl/ , 온라인 예약의 경우 DigID 필수. DigID가 없으면 전화로만 예약 가능하다.

검사 비용: 무료

검사 방법: 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코와  깊숙히 면봉을 넣어 세포를 채취

필요 서류: 개인 신분증 지참 필수

검사 결과 통보: 48시간 이내

※선별 진료소 방문시 대중교통 이용 불가

 

코로나 확진 이후 지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아래에 적어보았다.  

1. 내 코로나19 증상은? 

고열, 근육통, 인후통, 마른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미각 후각 상실,  콧물, 설사 등의 다양한 코로나19 증상 중 내게 해당되는 증상은 근육통 단 하나. 열은 있었지만 37.5~38도 사이라 '고열'로 분류되지 않는 수준이다. 
즉, 다행히도 나는 코로나19 확진자 중 증상이 매우 가벼운 편이다. (감사합니다!!! 착하게 살겠습니다!!) 

현재 네덜란드는 독감 예방 접종을 시행하고 있는데 검사 당일까지도 내 증상은 심한 근육통과 37.5~38 사이의 발열이 전부였고 
그래서 나는 내 증상이 코로나가 아니라 독감 증상일거라 99.9% 확신하고 있었다. 

발열과 근육통이 있기에 '설마..' 하며 검사 예약은 잡았지만 
7 오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러 가면서도 선별 진료소에서 코로나에 옮아오면 어쩌나 걱정할 정도였다.

현재까지 코로나19 증상 중 가장 힘든 건 코막힘.
코가 막혀서 산소 공급이 잘 안되는.. 뭔가 머리가 맑지 못한 느낌? 
이를 제외하면 식욕・후각미각 다 정상이고 가슴이 좀 무겁긴 하지만 기침이 없어서 지내기가 수월한 편이다. 

 

2. 어디서 걸렸는지 의심되는 곳(사람)이 있는가?

안타깝게도 전혀 짐작가는 곳이 없다. 

현재 네덜란드의 일일 확진자는 6천명을 돌파했다. (나도 그 중 하나구나 ㅠㅠ) 
헤이그,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등의 도시는 평균 이상으로 확진자가 많은 위험 도시로 네덜란드 보건부 확진자 지도를 보면 헤이그는 가장 확진자가 많은 도시 중 하나. 

9월 24일에 딸아이 옆 반 선생님이 확진되었다고 학교 공지를 받았는데 그 선생님+반 아이들만 자가 격리 시행하고 바로 옆반인 딸아이 반은 정상 등교를 했으니 학교부터 바이러스에서 자유롭지 않고, 몇일 뒤 딸아이가 다니는 학원 선생님 중 한분 역시 확진자 판정을 받았다고 하니 의심을 하자면 이곳도 의심 대상이겠다. 

내 경우 의심보다는 '내가 확진자가 됐구나. 빨리 낫는데 집중하자' 로 마음 먹는게 가장 현실적이자 효율적인 대안이더라. 

네덜란드 코로나19 지역별 확진자 현황

 

3. 네덜란드 정부에서 확진자 동선 추적을 하나? 

No. 절대 없다. 
최근 네덜란드 정부가 CoronaMelder 이라는 코로나 동선 추적 어플을 런칭하기는 했으나 의무 가입이 아니기 때문에 확진자가 어플 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동선 추적 불가. 

그래도 가입자가 많을수록 정확도가 높아지니 CoronaMelder 까세요 여러분! 


4. 병원 입원 하나?

역시나 No.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면 확진자는 본인 집에서 자가 격리에 들어간다. 
네덜란드의 코로나19 확진자  병원 입원률은  9% 불과하며 91% 확진자가 집에서 자가 격리를 하고 있다. 


5. 자가 격리하면 코로나 음성 확인은 어떻게 진행하나?

음성 확인 없이 일정 기간이 지나고 큰 증상 없으면 외출이 가능한 방식.

자가
 격리 기간은 확진자 본인의 경우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나타난 일을 기준으로 7 
가족  동거인은 무증상 감염을 고려해 10 격리 기간을 두어야 한다. 

한국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이 나와야 병원 퇴원이 가능한 것과는 다른 처리 방식이다.

단, 이는 '코로나19' 증상이 없다는 전제 하에 이루어진다. 
기침・발열 등 증상이 아직 있는데 일주일 지났으니 괜찮다고 밖에 나가면 안됩니다 여러분!!!


6. 코로나19 검사 예약 및 방법? 

위에 적힌 코로나19 예약 연락처로 검사를 예약할 수 있다. 예약이 완료되면 문자 및 이메일로 검사 날짜 및 위치를 보내준다. 

검사 예약을 완료하면 그때부터 의심 증상자 및 가족은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한다.

내 경우 10월 5일 오후부터 의심 증상이 나타나서 현재까지 가족과 함께 자가 격리 중이다. 

상상은 했지만 역시나 가장 어려운 건 에너지 넘치는 만5세와 24시간 내내 집안에서만 있는 것 ㅠㅠ 

검사 방법은 한국과 크게 다른 게 없다. (몇몇 지역은 드라이브스루 코로나19 테스트도 가능하다고 한다!) 

검사소에 도착하면 예약 문자를 입구에서 보여주고 기다리다가 차례가 되면 코와 입에 긴 면봉을 넣어 세포를 채취한 뒤 검사하는 방식. 

7. 코로나19 확진 후 해야할 일은? 

코로나19확진자는 Huisart(GP)에게 전화로 코로나19양성임을 알려야 한다.
이는 자가 격리 중 증상이악화될때를대비하여 취하는 조치. 
단, 코로나19 확진자는 증상이 심각해지더라도 GP를 방문할  없으며 전화로 GP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코로나19 증상은 심한 감기 몸살 정도라 주치의의 도움이 필요치 않지만 아픈 환자가 병원을 방문할  없는 상태에서 전화로만 상담을 받는 상황은 쉽게 이해 되지 않는다.

또한 확진자는 무증상 기간 3일을 포함 최근 접촉이 있었던 사람에게 코로나19 확진임을 알려야 한다. 
, 가족이 만난 사람에게까지는 연락을  필요가 없다고. 

 경우 증상이 월요일 오후부터 나타났는데 금요일의 경우 아이 하원시 만난 학부모들  몇을 제외하면 주말에 따로 만난 사람이 적어서 연락이 쉬웠다. 

남편은 회사에 코로나19 확진 가족으로 인한 재택 근무 통보를 했고, 아이의 유치원 역시 담임선생님께 결석 양해를 부탁했다. 


8. 확진 이후 아이 학교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우리 아이를 제외하면 여전히 정상 수업 중. 암, 이게 네덜란드죠 허허...🤣

학교는
나의 확진 상황을 전체 이메일로 알린 뒤 학생 학부모들에게 다시 한번 조심을 당부하면서도 확진자 가족을 제외한 모든 학생들의 수업은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다.

주변 학교들에서 선생님 및 학부모 중 확진자가 점점 늘고 있는데 (헤이그 내 확진자 수가 얼마나 급속히 늘고 있는지는 위 지역별 현황 지도이미지를 참고하십쇼) 우리 학교에서 확진자 부모 내가 최초인거 실화?!

....왜 우리 아이 학교 학부모들 대부분 마스크 없이 다니는데 왜! 이 학교만 이다지도 비정상적이게 코로나19 감염율이 낮은지 그 이유가 참으로 궁금할세..허허...



9. 확진자에게 네덜란드 정부가 지원하는 자가격리 물품이나 의약품이 있는가?

No. 전혀 없습니다...🤣
(한국이 최고!!! K-방역 최고!!) 
 
처음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독감 혹은 감기몸살이라고 너무 확신을 했어서 가족 모두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대비를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자가 격리를 시작할 식료품이나 생필품이 준비된 것이 없었다.

다행히
네덜란드는 한국만큼이나 온라인 쇼핑이 발달되어 있어서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으로 생필품 식사를 쉽고 빠르게 배송 받고 있다.  문 앞에 물건을 놔두고 가기 때문에 접촉 위험도 적고 생필품의 경우 2~3 내로 배달 되기 때문에 어려움은 없다

집에 상비 의약품 중 단순 해열제는 재고가 적어서 알버트하인 주문하면서 파라세타몰/이부프로펜도 같이 배송 받았다. 

아니 근데 확진자가 집에서 자가 격리하는 시스템이면 최소한의 상비약은 줘야되는거 아닌가요.....?! -.-;

알버트 하인에서 생필품 주문 완료! 

 

다행히 내 건강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고 아이 역시 건강하게 자가 격리 중이다.

네덜란드의 일일 확진자 수는 지난 주 4천 명대에서 6천 5백명까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혹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느껴진다면 예약 후 꼭 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한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아래 공감 하트 아이콘  하고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