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네덜란드 정착하기- 자전거를 사야 할까?)에서 자전거를 사야 할 필요성과 장점에 대해 언급했다면
이번 글에서는 자전거 종류, 자전거 구매 경로 및 구매 팁, 기타 팁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자전거 규정 중 한국과 다르거나 생소한 부분에 대해 굵게 강조 표시하였다.*

1. 자전거 운전 규정!

  • 자전거 전용 도로를 이용한다 (단, 도로가 없을 시 차로의 우차선 이용)

  • 오토바이와 같은 신호등, 표지판, 규정을 따른다.

  • 방향을 바꿀때는 그 방향으로 손을 들어 표시한다.
    즉, 우회전일때는 손을 핸들에서 뗀 뒤 잠시 들어 표시하고 좌회전일 때는 왼손을 잠시 들어 표시하면 된다. 혹시나 뒤에 자전거 운전자가 있는데 우회전/좌회전 표시를 하지 않으면...? 더치어로 겁나 욕먹을 수 있습니다 ^^* 

  • 버스, 트램, 택시에게 길을 비켜줍시다.

  • 일반 자전거에 헬멧 착용은 의무가 아니나 자전거 경주에 참가하는 경우 헬멧과 그에 맞는 복장을 착용한다.

  • 기타 트레일러를 자전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예: 아이들/반려동물 트레일러) 

  • 자전거 벨 장착은 필수!

  • 자전거 뒷 좌석에 8세 미만 아이를 동반할 경우 유아용 좌석 장착 후 주행 가능

  • 자전거 추월시 라인의 왼편을 이용해서 추월할 수 있다.
  • 야간 시 꼭 자전거 라이트를 켜야 한다. 혹시나 실수로 켜지 않고 운행하다 단속에 걸리면 벌금이 무려 55유로!

  • 음주 자전거 운행 안됩니다~ 음주 시 100유로 벌금!! 

  • 2019년부터 자전거 운행시 핸드폰 사용 금지 (단, 음악을 듣는 건 가능)
    네덜란드 사람들이 자전거를 몸의 일부처럼 익숙히 사용해서 그 부작용으로 자전거 운행 중 문자를 주고받거나(대단하다 니네) 인터넷을 하다 사고가 나는 일들이 발생해서 새로 제정된 규정이라고. 

  • 전기자전거(e-bicycle) 운행시 최대 속력 25km/h, 모페드(Moped) 스쿠터의 경우 45km/h. 단, 모페드와 스쿠터는 AM 라이센스 필수.


2. 네덜란드 자전거 종류

자전거 종류는 사용 목적, 성별, 속도, 접힘 여부 등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눠볼 수 있는데 자전거알못러인 나는 도심용 자전거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나눠보았다. (자전거나 자동차나 나에게는 브랜드 상관없이 그저 바퀴 달린 이동장치....-.-)

주행 목적에 따라

  • 일반 주행 - 도시 내 통근, 통학을 위한 자전거. 
  • 스포츠 자전거 - 로드 싸이클,  산악자전거 등 스포츠용 자전거

엔진 유무에 따라

  • 일반 자전거
  • 전기 자전거(e-bike)

정도로 나눠볼 수 있고 이들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 엔진이 달린 전기자전거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아이와 함께 탈 수 있도록 카고(cargo) 혹은 트레일러가 장착된 자전거로도 나눠볼 수 있다. (전 애엄마니까요^^*)

주행 목적에 따라 전기 엔진 유무 설명
도심용 일반 자전거 일반 자전거 수동 일반적인 출퇴근용 자전거
전기
카고 / 트레일러 자전거 수동  1+@명의 아이를 태울 수 있게 카고가 핸들 앞, 혹은 자전거 뒤에 트레일러가 연결된 자전거 
전기
스포츠 자전거   수동 스포츠 자전거.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들이 존재
전기



* 카고(cargo) 자전거 / 트레일러 자전거란???

자전거로 아이와 (혹은 반려동물과) 함.께. 이동하기 위한 자전거로 네덜란드에서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장 흔한 자전거 디자인은 아래 왼쪽 구글 사진처럼 핸들에 카고가 장착되어있는 자전거로 bakfiet이라고 부른다.

혹은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일반 자전거와 트레일러를 따로 구매한 뒤 연결해서 주행하는 제품도 있다.  

트레일러 자전거 이미지 춭처:  구글,  https://i.ytimg.com/vi/ZCi6bs56Dh8/maxresdefault.jpg
이미지 출처: https://www.babboe.nl/bakfietsen/city-elektrisch

트레일러 자전거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명의 아이들(반려동물)을 태운 뒤 주행할 수 있다는 것.

위 사진에도 나와있듯이 최소 1-2명의 아이에서 4명까지도 태울 수 있다.

장을 볼 때도 트레일러에 놓을 수 있으니 편리하다고. 

트레일러 자전거의 경우 대부분의 트레일러가 핸들 쪽에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 주행하면서도 아이들이 뭐 하는지 볼 수 있다.
    트레일러가 뒤에 달린 경우 아이들이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울면 혹 다친 건지, 아니면 싸운 건지 어떤 상황인지 알기 쉽지 않다.
    하지만 아이들이 앞에 앉아 있으면 이런 부분의 걱정을 크게 덜 수 있다.

  • 뒤 트레일러보다 안전하다고 한다.
    뒤에 트레일러가 달려있는 경우 아무래도 사각지대가 생기기때문에 차량과의 접촉사고나 다른 자전거와 부딪히는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한다.

 

 

 

 

 


* 전기자전거(e-bike): 
네덜란드 정부의 2018년도 자전거 관련 보고서를 보면 전기자전거의 보유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2018년도 보고서에서는 2천3백만 자전거 중 2백만대가 전기 자전거이며 2020년 3월 bike-eu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작년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42만대로 2018년도와 비교 시 2.4퍼센트 증가하였다.

현재 네덜란드 전기자전거 판매 점유율은 약 42%로 일반 자전거와 거의 비등한 수준.

전기 자전거의 금액이 일반 자전거에 비해 몇십 배까지 비싸지는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판매량이다. 



...쓰다보니 또 끝없이 길어진 내 포스팅 ;ㅁ; 

다음 편에서 자전거 구매 방법 및 가격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이니 꼭 다시 찾아주시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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