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 - 네덜란드 정착하기 - 의료 보험을 들어보자(1)에서 네덜란드 의료 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유, 의료 보험 대상자, 의료 보험 미가입 시 불이익에 대해 설명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네덜란드 의료 보험 설계 및 가입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우선 네덜란드의 의료 보험 체계에 대해 설명하자면
1. 민영 의료보험 회사에서 보험 상품을 운영하되 국가에서 관리 감독의 책임을 진다.
2. 네덜란드 의료 보험 상품은 필수 가입 상품인 Basic 상품과 Basic 상품+ 추가 보장받고 싶은 옵션을 추가하는 프리미엄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3. Basic 상품의 경우 모든 사람이 필수 가입해야 하는 의무 의료 보험으로 가입자가 기저 질환 혹은 중대 질병 전력이 있더라도 보험회사에서 보험 가입을 거부할 수 없다.
4. Premium 상품의 추가 옵션은 한의원 및 대체의학, 물리치료, 치과치료, 피임, 안경 및 콘택트렌즈(유럽은 안경 가격이 매우 비싸다), 임신 및 출산, 보청기, 치아 교정 및 임플란드 등등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5. 의료 보험은 100% 보장이 아니라 1년내 자기 부담금이 385유로(혹은 그 이상도 가능)가 있으며 385유로 이후 금액부터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6. 18세 미만 자녀의 경우 부모 밑으로 귀속되며 보험료 추가 비용은 전혀 없이 성인 1명 비용으로만 계산된다.
네덜란드의 의료 보험 회사는
- LoonZorg (No mandatory excess)
- ONVZ
- OHRA
- UnitedConsumers
- FBTO
- Besured
- Zilveren Kruis
- ZorgDirect
- LoonZorg (유학생용)
이 있으며 한국처럼 네덜란드 역시 의료 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보장 내용 및 가격 비교 후 가입할 수 있다.
[의료 보험 비교 사이트 정보]
네덜란드의 대표 의료 보험 비교 사이트는 zorgkiezer 과 independer가 있다.
1. zorgkiezer : https://www.zorgkiezer.nl/ (링크 클릭시 새창으로 이동)
- 특징: 네덜란드어만 지원가능하며 크롬 브라우저로 영어로 번역 필요
2. independer: https://www.independer.nl/ (링크 클릭시 새창으로 이동)
- 특징: 네덜란드어만 지원가능하며 크롬 브라우저로 영어로 번역 필요
두 사이트 중 zorgkiezer 가 더 직관적이고 이해가 쉬워서 (그림/그래프로 설명 해 주니까!!! 일일이 크롬 번역 안돌려도 된다 ㅠㅠ) zorgkiezer로 보험 비교를 해 보았다.
내 경우 남편은 이미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라 나와 아이를 기준으로 보험 견적 내용을 받았다.
생년월일과 성별, 우편번호를 적은 뒤 오렌지색 버튼을 클릭. (이메일 회원가입해라 어쩌고 얘기가 나오는데 가입하지 않고도 보험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
나와 아이의 생년월일, 집주소 정보를 적게 되어있다. (사이트를 통해서 보험 가입을 하면 오랄디 전동 칫솔을 준다는 깨알 프로모션도 오른쪽에 나온다 ㅎㅎ)
사이트 디자인이 직관적이라 네덜란드어알못/영알못/숫자알못(나!!!)도 쉽게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도표의 그래프처럼 금액이 표시되며 비활성=회색, 활성(선택)=푸른색으로 표시되고 네모 막대를 클릭하면 그 막대 구간 기준 상세 설명이 표시되는 디자인이다.
위 캡쳐파일은 개인부담금(deductible)에 관한 내용으로 개인부담금을 높일수록 보험금이 저렴 해 지기 때문에 부담금을 유동적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최저 부담금은 385유로 부터 시작, 최고는 885유로까지 개인부담 후 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치과치료 및 Extra coverage = 추가 옵션 부분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그래프의 막대 중 하나를 선택하면 그 금액에 대한 부가 설명이 제시된다.
우리의 경우 네덜란드에 온 첫 해라 의료 레벨을 잘 모르기도 하고 주변 지인들의 경우 근접 유럽 국가로 가서 치료를 받는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기본만 하고 정 안되면 벨라루스로 이동해서 치료를 받는 걸로.
이렇게 원하는 보장을 선택하고 나면
다양한 보험 상품들의 가격 및 리뷰가 비교되서 표시된다.
우리의 경우 베이식+약간의 추가 정도만 붙인 보험 상품이라 그런가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고 남편 회사와 제휴된 보험회사에서 약간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고 한 회사로 최종 선택했다.
이제 드디어! 의료 보험 가입의 미션 완료!!
다음 산은(끝도 없는 네덜란드 정착 미션.....;ㅁ;) GP - 패밀리 닥터 선택.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아래 공감 하트 아이콘을 꾹 하고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지구별살이 > 20~ 네덜란드 살아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덜란드 정착하기 - 육아 보조금을 신청 해 보자!(2) (0) | 2020.05.30 |
---|---|
네덜란드 정착하기 - 육아 보조금을 신청 해 보자!(1) (2) | 2020.05.29 |
네덜란드 정착하기 - 의료 보험을 들어보자(1) (0) | 2020.05.27 |
네덜란드 정착하기 - 네덜란드 은행 계좌 만들기 (0) | 2020.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