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우기가 시작되었다. 

처음 양곤으로 이사온 뒤 다른 동남아 지역의 우기처럼 생각했다가 큰 코다친게 바로 미얀마, 양곤의 우기.  
캄보디아나 태국, 말레이시아도 우기/건기가 있지만 정해진 시간에 30분~1시간 정도 집중적으로 내리는 소나기인 스콜이라 그 시간만 피하면 여행하는데 큰 지장이 없는 반면 미얀마의 우기는 하늘에 구멍이 난 것 마냥 하루 종일 흐리고 비가 오는, 타 동남아 지방과는 많이 다른 우기이다.  
우기 기간은 타 동남아 국가와는 달리 미얀마 내 여행 자체가 힘든 시기가 되고 우기의 절정인 6월에서 8월 사이는 호텔이나 관광지의 가게들도 문을 닫거나 건물 리노베이션이나 수리를 하며 다음 건기를 기다린다. 

아래 미얀마 강수량 표를 보면 건기와 우기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미얀마강수량
::: 자료 출처 ; climate-data.org :::

미얀마 연중 습도

::: 자료 출처 ; ko.weatherspark.com :::







::: 자료 출처 ; climate-data.org :::

내 주관적으로 작성해본 미얀마의 우기/건기 구분이다. 
11월~2월 : 건기 
3월~4월 후반 : 극건기
4월후반 ~ 5월 : 우기 초반
6월 ~ 8월 : 극우기
9월 ~ 10월 : 우기 후반

1. 가장 여행하기 좋은 시기? 11월~2월의 건기. 강추!!!!!!
이 시기의 미얀마는 비가 오지 않는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강수량 평균 20m미만) 해가 쨍쨍하고 아침 저녁으로는 선선할만큼 기온이 좋다. 
즉, 여행다니기에는 최적의 기간으로 이 시기의 미얀마는 전 세계 여행객들을 찾아볼 수 있다. 다만 호텔 및 항공권이 성수기 가격으로 가장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2. 매우 덥지만 비가 오지 않아 여행이 가능한 시기? 3월~4월 후반 극건기. 추천.
이 시기의 미얀마는 최고 온도가 35도~37도 사이일 정도로 매우 더운 시기로 습도도 50~60% 사이라 실제 체감 온도는 40도를 넘나드는 더위를 자랑한다. 하지만 비가 오지 않기 때문에 가장 더운 오후를 피해 여행한다면 아직까지는 여행이 가능한 시기이기도 하다. 

3. 5월 우기 : 비추
4. 6월~8월의 극우기 : 절대 비추
4월 후반부터 미얀마는 점차적으로 우기에 진입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부터 미얀마는 강수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20mm 가 넘는 4월에 비해 5월 300mm 이상, 6월 500m 이상, 6월 470mm, 8월 약 500mm 로 극단적으로 증가하며 강수량이 가장 많은 6월은 평균 516mm 를 보여준다. 즉, 우기 석달 평균 500m 정도의 비가 오는 셈. 한국 장마 기간인 7월의 강수량이 390mm 인걸 생각하면 정말 어마어마한 양의 비가 오는것이다. 
 미얀마의 우기 기간에는 비가 많이 오는 만큼 습도도 크게 증가한다. 그래프를 보면 건기인 12월, 1월, 2월의 습도는 50%인 반면 우기의 습도는 완벽한 100% 를 자랑한다. 90%대도 아니고 정확히 딱 100%. 입고 있는 옷을 짜면 물이 묻어날 것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습도가 높다. 게다가 6월에서 8월은 해가 없이 비만 주구장창 오다 보니 날씨 자체도 서늘하다. 6월~8월의 평균 기온은 27도 정도이고, 건기인 3월, 4월의 최고 온도가 35.4도, 36.6도인 반면 이시기의 최고 온도는 30도 미만이 대부분. 
 이시기에 여행 왔다가는 관광은 커녕 호텔 안에 갇혀 비만 보고 술만 먹다 우울하게 집에 돌아갈 확률이 100%. 

5. 9월 ~ 10월의 우기 후반 : 10월 말 여행 가능
9월과 10월 부터는 서서히 우기가 잦아들기 시작한다. 비가 오지 않는 날이 일주일에 한번에서 5일에 한번, 3일에 한번으로 서서히 늘어나고 강수량 자체도 줄어들기 시작. 하지만 9월과 10월은 여행을 하기는 시기상조이며 건기가 시작되기 직전인 10월말은 여행이 가능하다. 이 시기에는 비가 내리기는 하지만 하루 종일 오는 것이 아니라 여행이 가능할 뿐 아니라 비수기의 요금으로 항공권과 호텔을 이용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서 호텔과 항공권이 비싼 미얀마에서는 비용절약면에서 추천할 만 하다. 


미얀마 여행 전 꼭! 날씨를 체크해서 즐거운 기억만 갖고 여행하시길 바랍니다. ^^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